CEO’s Must Book,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4가지 필승 경영 기술

경제위기가 가속화되는 오늘날, 특별히 잘못한 것도 없는데 기업 경영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뚜렷한 돌파구도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 기업의 운명을 책임지는 사장은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을 찾지 못해 불안하고 혼란스럽다면 <사장을 위한 마지막 경영 수업>을 주목해보자. 이 책은 어떤 위기가 찾아와도 흔들리지 않는 경영의 기술을 제시한다. 특히 회계, 재무 등 자금 관련 부분을 강조한다. 결국 사업이란 ‘지속적으로 돈을 버는 일’이기 때문이다.
스탠퍼드대 경제연구원, 맥킨지 경영컨설턴트이자 스타트업 창업과 경영 전문가로 활동했던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위기에 봉착한 기업들이 어떻게 재무 체질을 개선하고 성장을 이뤄냈는지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또한 기업이 어려울수록 사업의 기본, 즉 자금으로 돌아가서 이를 다양하게 운용하는 방법을 고민하다 보면 결국 위기를 극복하고 V자 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는 날카롭고 명확한 생존 경영의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경제위기 속 4가지 이정표 제시
어떤 외부 환경의 변화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기업들의 비결은 무엇일까? 저자 아사쿠라 유스케는 전 세계의 1퍼센트 리더들만 아는 숫자 너머 미래를 경영하는 법을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저자는 외부 자금 조달부터 자금마련, 자산 배분, 커뮤니케이션까지 사상 최대의 적자에서 초고속 성장을 이룬 기업들의 4가지 경영 기술을 소개해 위기 상황 속 탈출구를 찾기 위한 재무 전략 등을 낱낱이 설명한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숫자의 함정에 빠질 때가 많다. 특히 기업 환경이 어려울 땐 더욱더 눈앞의 숫자에 매몰되곤 한다. 손익계산서의 숫자에만 매몰된 단기적 사고(손익 중심 사고)로는  잠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도 외부 요인에 의한 위기에 직면하거나 산업의 성장 동력이 둔화되면 그 기업은 오래 버티지 못한다.  
하지만 저자는 미래 기업 가치에 중심을 둔 종합적 재무 판단(파이낸스 사고)을 사내 문화와 행동 방식으로 정착시킨 기업들의 경우 어떤 위기에도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즉 현재 상황과 재무상태표, 현금흐름 추이 등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종합적 재무 판단을 하는 것이 기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핵심 키이자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사고방식이라는 의미다.   
이 책은 기업들이 어떻게 파이낸스 사고를 활용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을 이뤄냈는지에 대한 비결과 노하우 등을 가득 담았다. 또 단기간의 손익에만 매몰돼 결국 파산까지 이른 회사들의 실사례를 바탕으로 파이낸스 사고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준다.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경제위기 속 해법을 찾고 싶은 사장들에게 생존을 위한 해결책이자 기업의 장기 계획을 세우는 데 더없이 좋은 길잡이가 돼 줄 것이다.  

 

[월간 CEO&] 추천 도서

자연의 상징인 나무는 파종부터 발아, 개화, 결실까지 지속가능한 성장의 표본이다. 동시에 친환경 성장까지 포함하는 상징적 의미로 생태 경영과 녹색 경영, 미래 경영의 핵심 화두이기도 하다. <나무 심는 CEO>는 자연과 사람의 공존을 요구하는 시대에 자연이 리더들에게 주는 많은 의미를 인문학적 통찰과 지식으로 풀어낸다. 시인이자 언론인인 저자 고두현은 리더로서 가져야 할 덕목, 고민해야 할 가치와 비전 33가지를 자연의 소재들을 통해 접근한다. 저자는 지금까지 국가와 기업이 양적 성장과 생존을 위해 경쟁을 선택했다면, 앞으로는 공존과 상생의 가치에서 미래의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그 질적 성장을 위해 모든 경영자들은 새로운 나무를 심어야 할 때라고 제안한다. 글로벌 친환경 시대, 자연이 주는 지혜와 통찰을 통해 새로운 비전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만나보자.
나무 심는 CEO | 고두현 | 더숲 
 

당신의 조직은 누구와 경쟁하고, 무엇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 조직의 성장과 구성원의 성취를 위해서는 조직문화를 재정비해야 한다. 조직문화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형성된 정신적 소프트웨어다. 그만큼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사기를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한다. 이 책은 최고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리더에게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버려야 할지를 안내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조직문화 전문가로 꼽힌 저자 김성준 교수는 실제적이고 예리한 통찰로 조직의 사기와 성과를 내는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누구나 이 책을 통해 조직문화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최고의 조직을 만드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최고의 조직 | 김성준 | 포르체 

 

 

저작권자 © 월간 CEO&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